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겨울철 난방비 아끼는 법

by 통이 2021. 12. 31.
반응형

점점 추워지는 날씨에 난방을 안 할 수도 없고 그렇다고 무작정 난방을 하자니 난방비가 부담스러우실 겁니다. 여러 온열기구를 사용하다 보니 전기세도 많이 나오고 보일러 가동으로 인해 도시가스비도 평소보다 많이 부과되실 테니까요. 조금이라도 아낄 수 있다는 방법이 있다는데요. 안 할 이유가 없겠죠.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수도꼭지 냉수 방향으로 돌려놓기

물을 사용하고서 무심코 잠가놓으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온수방향쪽으로 되어 있으면 물을 따뜻하게 유지하기 위해 불필요하게 공회전을 하면서 에너지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이제 난방비를 아끼기 위해선 수도꼭지를 냉수 방향으로 돌려서 잠그셔야 되겠습니다. 

 

 보일러 외출모드로 설정해 놓기

전원을 껐다 켰다 하면 에너지 효율이 떨어지는건 다들 아실 겁니다. 그래서 보일러도 전원을 온/오프 하시는 것보다 온도를 평소보다 낮춰놓으시거나 외출모드로 설정해 좋으셔야 보일러 가동 시에 집안이 따뜻해지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아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9시간 이상 외출하실 경우는 난방을 꺼주시는 게 좋습니다. 

 

 

 

 겨울철을 대비해 보일러 점검하기

날씨가 추워지기 전에 보일러를 점검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오래된 보일러는 배관에 이물질이 쌓여 있을 수 있어 온수의 흐름을 방해해 난방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이는 실내온도가 높지 않은데도 난방비가 많이 나오는 원인이 됩니다. 보일러의 배관은 3년에 한 번 이상 청소를 해주고 필터는 2년에 한 번 교체해 주시는 게 보일러의 기능을 높여주어 난방비를 아낄 수 있습니다.

 

 가습기를 사용해 습도 높이기

난방을 하게 되면 실내가 건조해져서 가습기를 사용하는 가정이 많습니다. 가습기로 습도 조절을 하게 되면 공기가 순환되어 방 온도를 쉽게 올릴 수 있어 난방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웃풍이 심한 집은 습도와 온도를 높여주는 가열식 가습기를 사용해주시는게사용해주시는 게 좋고 아파는 높은 실내온도가 유지되는 차가운 수증기를 사용할 수 있는 초음파식 가습기를 사용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단열용품 활용하기

창문틈이나 문틈 등으로 찬바람이 들어오면 실내온도를 떨어뜨리게 됩니다. 시중에 단열용품들이 많으므로 이를 활용해주시는 게 좋은데요. 보일러실과 집안 곳 속에 문풍지, 에어캡, 커튼과 같은 단열용품을 적절히 사용하시고 내복이나 수면양말 등을 착용해주시면 난방비 절약에 효과적입니다. 실내 온도를 1℃ 낮추면 최대 7%의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다고 하니 잘 활용하여 난방비를 아끼도록 합시다. 

반응형

댓글